바다를 건너 재탄생한 전투기들 [ 下 ]
 
 
                             타향에서 출현한 후계자들
 
 
그런데 한국전쟁 휴전당시에 남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돌아가거나 전향하는 것을 거부하고 인도나 브라질 같은 제3국으로 망명한 많은 전쟁 포로들이 있었던 것처럼,  패전 직후 미국이나 소련이 아닌 중립지역의 국가들로 망명하였던 독일의 엔지니어들이 있었다. 이들은 망명국으로부터 많은 환대를 받으며 독일에서 연구하였던 프로젝트를 계속 수행하였다.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미국으로 옮겨 온 독일의 V-2 팀
 

때문에 미소의 제1세대 제트전투기들이 등장하였을 때 그 동안 항공산업이 특별히 앞서 있거나 기술적 기반이 충분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던 국가들에서 F-86, MiG-15와 맞먹는 제트기들이 생산되기도 하였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전쟁당시 중립국이었던 스웨덴의 J-29 Tunnan전투기였다.

 
                    제1세대 전투기로 홀연히 등장한 스웨덴의 J-29 Tunnan
                    독일의 귤이 회수를 건너 오렌지가 된 부인 할 수 없는 증거다
 

그 모양은 오히려 오리지날 베이스로 생각하던 Ta-183의 재현이 아닌가 할 정도로 똑 같았다.  스웨덴이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어느 날 뚝딱하고 만들었다고는 절대로 상상 할 수 없을 만큼 닮아 있다.  부인 할 수 없지만 이것은 귤이 발트해라는 회수를 건너 오렌지가 된 경우였다.

 
                영락없이 J-29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Ta-183의 상상도(上)와
                전후 소련에서 노획물을 이용하여 카피 개발한 Ta-183의 희귀한 모습
                독일의 귤이 전후 소련 오렌지의 기반이 되었음을 입증하는 증거다
 

그런데 귤이 강을 건너는 정도가 아니고 대양을 건넌 경우가 있었는데 바로 대서양을, 그것도 밤낯은 물론 계절도 정반대인 곳까지 멀리 이동하여 오렌지가 되었던 경우가 있었다. 남미의 아르헨티나는 전쟁 중 미국의 압력으로 외형적으로는 중립을 유지하였지만 전쟁기간 내내 상당히 친독적인 정책을 유지하였던 국가였다.

 
         친독적이었던 아르헨티나에는 전쟁 후 독일의 많은 전범들이 도피해 있었다
            ( 아르헨티나에서 모사드에 의해 납치 체포 된 아이히만의 재판모습 )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독일 엔지니어들이 아르헨티나로 망명하였고 SS나 게쉬타포처럼 처벌을 두려워한 많은 전범들도 이 대열에 합류 하였다. 그중에는 포커울프의 유명한 엔지니어로 불세출의 전투기인 Fw-190와 Ta-152시리즈를 제작 하였던 탕크(Kurt W. Tank 1898~1983)도 있었다.
 

                                도살새 FW-190의 아버지 쿠르드 탕크
 

그는 1947년 아르헨티나 정부의 지원 하에 코르도바에 옛 포커울프 직원들을 규합하여 종전으로 중단된 제트전투기 연구를 재개하였다. 탕크는 Ta-183를 프로토타입으로 하여 MiG-15에도 채택된 영국의 롤스로이스 Nene II엔진을 장착한 제트전투기를 만들었는데 비행에도 대성공을 거두었다.

 
                          아르헨티나 군부와 자리를 함께 하고 있는 탕크
 

이 전투기는 비록 실전에 데뷔한 기록이 없지만 나타난 성능만으로도 F-86이나 MiG-15와 맞먹는 성능을 보여 주었다.  이로써 아르헨티나는 미국, 소련 등과 더불어 초기 제트전투기 개발의 주역으로 당당히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그 전투기의 이름이 Pulqui II였다.  귤이 또 하나의 오렌지가 되었던 것이었다.

 
                      아르헨티나에서 진화한 또 하나의 오렌지인 Pulqui II
 

회수를 건너온 귤이 퇴보하여 탱자가 될지 아니면 오렌지가 될 지는 결국은 받아들이는 당사자가 하기 나름이고 또한 이러한 사례는 결코 남의 일만이라 할 수는 없다. 비단 무기뿐만 아니라 국가 방위와 관련한 모든 분야가 우리나라에 와서는 오렌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신고
Posted by 열혈국방 트랙백 0 : 댓글 5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