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연말 UAE에 우리 특전부대를 파견할 계획입니다.

원전수주 댓가냐, 우리군을 팔아먹는다... 국익을 위해서는 반드시 군을 파견해야한다 등등등... 참 의견들이 분분하신데요,
 
국방부는 대한민국 방위의 의무가 있고, 또한 우리군을 누구보다 아끼는 조직입니다.

그럼, 오늘은 UAE파견에 대해 한말씀 올려보겠습니다.^^


              우리 국민들께서 아까워하시는(?^^) '육군 특전사' 비호부대의 수색정찰 훈련 모습  


우리정부는 UAE측 요청과 협의에 따라, 특전부대 130여명을 연내 국회 동의를 받아 금년말까지 UAE에 파견할 계획입니다.

 
   
'대한민국과 UAE' 도대체 어떤 관계인가요?



'09년, 양국간 원전수주 추진과 관련하여 UAE측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은 군사협력 관계를 상호 긴밀히 협력해 나갈것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10년 2월에는 UAE군 총참모장이 방한, 협력방안을 폭 넓게 논의한 결과 방산‧군수 협력이 확대되고 가시적 성과가 달성되었습니다. 경계용 장비, 탄약, 차량, 장구류 등 방산물자 2,006만 달러어치의 수출‧계약을 약속하였고, 20미리 발칸, K-11 복합소총, 차륜형장갑차, KCTC (과학화전투훈련체계), 항만방어체계, 공동연구개발기구 설립 등 방산협력 방안 세부를 검토 하였으며, 고위급 상호 방문, 군사교육훈련, 정보교류 등 모든 군사협력분야로 발전시킬 것을 협의하였습니다.


                  5월 27일에는, 모하매드 UAE왕세자가 방한, 우리 특전사를 방문하였습니다.


10년 5월에는 UAE왕세자가 방한, 우리 특전사 방문시 한국군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면서 군사 교육 및 훈련 지원 등 세부협력 방안 발전을 요청하였습니다. 그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UAE는 한국군 예비역‧민간 전문인력의 UAE내 특정직위로의 취업을 제안, 1차로 연내 53개 직종 70명, 연간 185억 원의 일자리 창출을 추진할 것과 향후 2∼3년간 500∼700명의 인력 추가소요를 예상하면서 한국의 동원‧병역제도 경험의 전수를 희망하고 자료제공과 현지실사 협조를 제안한 바 있습니다.

10년 7월에는 UAE 각 군 및 총참모부 기능별 대표자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전 분야에 대한 협력 가능성을 확인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럼, 과연 UAE는 한국을 어떻게 보고있을까요?


UAE는 한국이 많은 부분에서 자국의 안보환경과 유사하다고 보고있습니다.

군사 강대국과 이웃하고 있는 지정학적 환경, 짧은 전략적 종심으로 적의 기습공격에 취약하며 지역 요충지로서 테러 등 비군사적‧초국가적 위협에 취약한 것 등.
UAE는 한국군이 지속적 안보위협 속에서도 강군으로 성장하고 있음(세계적 수준의 연합작전능력, 첨단무기 자체 개발, 선진화 경험, 국방운영 기법 등) 을 높이 평가하며, 우리의 군사능력을 UAE와 함께 나누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10.8월, 우리 국방장관이 UAE를 방문했을 때에는, UAE 왕세자와 총참모장이 한국군 최정예부대인 특전부대의 UAE 파견과 긴밀한 훈련협력을 강력히 요청하였습니다.

현재 UAE에는 미국, 프랑스, 호주, 영국 등 10개국 군대 3,000여 명이 주둔하고 있으며, 미국 등 선진국들은 국익지원 차원에서 자국군을 주둔시키고 UAE군의 교육훈련을 지원하고 연합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내일 계속!>

내일은,  UAE 현지상황 및 우리군을 파견했을 때의 효과에 대해 계속 이야기 나누시겠습니다.  이만! ^^





 

신고
Posted by 열혈국방 트랙백 0 : 댓글 4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