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인도네시아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세계적인 휴양지인 발리 섬이 있기 때문에 언젠가 한번 꼭 가보고 싶은 관광 국가라는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명이 넘는 동남아시아의 대국으로, 자원의 부국이며, 우리나라를 모델로 경제개발을 추진 중인 나라이어서, 우리나라와 상호보완적인 경제협력 파트너이기도 하죠.


                                                                    발리의 해변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인도네시아는,
항공기(수송기)를 직접 제작, 수출하고 있을 정도로 항공기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항공분야 방위산업의
강국이며, 자국 방위산업 발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동안  방위산업 분야에서 인도네시아와 우리나라는 매우 돈독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왔는데요..

인도네시아가 스페인과 함께 개발한 수송기인 CN-235기는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로,
우리나라 군과 해경에서도 도입해서 운용하고 있고..


                                                                        CN-235기


반대로  우리나라의 소총, 군용차량, 장갑차, KT-1 기본 훈련기 등이 무상양도 또는 수출 방식으로  인도네시아 군에
도입되어 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KT-1 기본훈련기- 인도네시아에 12대가 수출되었다.


최근에는 잘아시다시피 아주 굵직한 사업으로 우리나라가 자체 개발한 국내 최초의 초음속 비행기인 T-50 고등 훈련기의 인도네시아 수출이 추진되고 있는데요..  
 
(지난 2월 인도네시아 특사단 방문시 숙소 잠입사건으로 우여곡절이 있기는 했지만..--;)
다행히도 얼마전  인도네시아가 자국 훈련기 도입사업의 우선협상 대상국으로 우리나라를 선정해 수출 전망이 한층 밝아진 상태죠..

 

                                                  T-50 고등 훈련기(별칭 골든이글(검독수리))



더 나아가 양국은 차세대 한국형 전투기(보라매 KF-X 사업)의 공동개발도 추진하고 있어,
단순히 상대방의 무기를 수출입하는 관계를 넘어서 미래 방위산업 발전의 동반자로서의 관계를 다져나아가고 있습니다.

작년 7월 양국이 차세대 한국형 전투기(보라매 KF-X 사업)의 공동개발 에 합의하는 MOU를 체결하여 공동개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데 이어..                        
                                 

                                                    <MOU 주요 내용>
 전투기의 공동 개발·생산 및 마케팅 협력을 위해 공동 노력하며, 인도네시아가 개발비의 20%를
 투자하고, 양산시 전투기 50여대를 구매키로 합의

 



지난 4. 20일에는 공동탐색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사업이 순조로운 진행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동탐색개발을 위한 계약  주요 내용>
공동탐색개발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조건, 비용분담의 원칙 및 지불방법, 양국간 업무분장 및 참여 인력 수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합의



 


                                                            차세대 한국형 전투기 형상도
               


T-50에 이어  전투기의 공동개발 까지..  앞으로도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는 자국의 항공산업 육성에 대한 열망을 바탕으로 교류협력을 더욱 확대 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가 지난 수십년 동안 추진해온  "자주국방"!!.. 그  한 가운데에는 경쟁력 있는 방위산업의 육성 이라는 쉽지않은 과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위산업도 수요와 공급 등 경제논리에 따라  좌우되는 시장 산업이므로, 미국을 비롯한 일부 방위산업 선진국들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나 인도네시아 같은 신흥국가가 진입하고, 생존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어렵지만 포기할 수 없는 길을 가야하는 이때에..서로에게 힘이되는 든든한 친구를 만난 것 처럼 인도네시아가 더욱더 반갑고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옵니다..


   

                 




신고
Posted by 열혈국방 트랙백 0 : 댓글 0

티스토리 툴바